제목: 학교 2017
방송사: KBS
요일: 월/화
방송기간: 2017.07.17~2017.09.05
작가: 정찬미
감독: 박진석, 송민엽
배우: 김세정(라은호), 김정현(현태운), 장동윤(송대휘), 한선화(한수지), 한주완(심강명), 설인아(홍남주), 박세완(오사랑)


공부를 못한다는 건
학교를 다닐 자격이 없다는 뜻이었다.
그 지독한 차별 앞에서 가장 절망스러웠던 건
학교는 그런 곳이 아니라고,
그건 잘못됐다고 말해주는 어른을
단 한 명도 만나지 못했다는 것이다.
- 라은호(김세정)

무언가를 지키기 위해,
혹은 무언가를 숨기기 위해,
그리고 거짓말이 만든 결과에
책임을 져야한다.
거짓말은 때때로,
거짓말을 한 자신도 미쳐 깨닫지 못했던
더 큰 진실이 담겨있기도 하다.
- 라은호(김세정)

소문은 엉뚱한 곳에서 태어나고,
죽이려 해도 살아남고,
예상치 못한 곳에서 그 무게감을 드러낸다.
- 라은호(김세정)

넌 뭐가 그렇게 쉬워?
넌 다른 사람의 아픔도, 자존심도, 노력도
다 그렇게 너무 쉬워?
니가 뭔데 내 자존심, 내 꿈을
그렇게 쉽게 만드는데.
- 라은호(김세정)

"난 그냥 너 도와주려고.."
"세상의 모든 꿈들은 너
처럼 이렇게 쉽게 지켜지지 않아, 태운아.
지금 나한테 필요한 건
니 선심이 아니라는 얘기야."
- 라은호(김세정)

사람 사이의 관계는
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준다.
어떤 이가 말했다.
관계가 흔들리는 건 큰 사건이 아니라,
사소한 마음의 결이 어긋나는데서 시작한다고.
- 라은호(김세정)

흙수저들은 꿈도 미안해해야 되잖아.
그래서 나는
흙수저 라는 말 몰랐으면 좋겠다, 울 엄마가.
내 인생이 자기 탓이라고 미안해 할까봐.
- 오사랑(박세완)

상처는 쉽게 아물지 않고
껍질 속에 숨긴 상처는 여전히 연약하다.
하지만 어딘가 도착하는 것 만큼
의미있는 건 바로 지금,
걷기를 멈추지 않는 것.
그것이 내가 학교에서 배운 진실이다.
- 라은호(김세정)

X라는 이름의 껍질.
숨어있던 껍질을 벗고
좀 더 단단해진 진짜 내가 되어 너를,
세상을 만나는 것.
그것이 내가 학교에서 배운 진실이다.
- 현태운(김정현)





* 이미지 출처: 직접 캡쳐

+ Recent posts